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사람인 지원 경력기술서 질문
채용 공고에 "제출서류 : 사람인 온라인 이력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필수)"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신입 지원이고 겅력이 없는 경우 이력서와 자소서(사람인 자체 폼)만 제출하면 되는 걸까요?
2026.06.09
답변 5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신입 지원 시에는 경력기술서를 경험을 정리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공고에 경력기술서가 필수 제출로 명시되어 있다면 신입이라도 제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경력이 없다면 빈 파일을 내기보다는 학부 프로젝트, 인턴, 대외활동, 캡스톤디자인, 공모전 등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중심으로 수행 내용과 역할, 성과를 정리해 경력기술서 형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정말 작성할 내용이 없다면 간단하게 신입 지원자로서 실무 경력이 없음을 명시한 문서를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출서류가 필수인 만큼 누락보다는 형식이라도 갖춰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민민서억슈어소프트테크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경력 기술서(필수)라고 적혀 있는 만큼, 학부 시절 해왔던 프로젝트나 실습과 관련된 내용들을 간단하게라도 정리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신입 지원인데 공고에 경력기술서 필수가 적혀 있다면 조금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경력직 채용 공고 양식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신입도 함께 받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는 경력이 없는 지원자에게 경력기술서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람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 제출해도 정상 접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공고에 명확히 경력기술서 필수라고 적혀 있다면 그냥 제출하지 않는 것보다는 경력기술서를 간단히 작성해서 첨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력이 없을 경우에는 경력기술서 상단에 "신입 지원자로 기재할 경력사항 없음"이라고 작성한 뒤 학부 프로젝트, 인턴, 대외활동, 직무교육 등을 정리해서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채용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것입니다. 채용 공고에 연락처가 있다면 "신입 지원자의 경우 경력기술서 제출이 필수인지"를 문의하면 가장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출란이 있는데 비워두는 것보다는 간단한 문서라도 첨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경력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필수 제출 서류 누락으로 처리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의가 어렵다면 경력 없음이라고 명시한 간단한 경력기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민민서억슈어소프트테크코사원 ∙ 채택률 100%
경력 기술서(필수)라고 적혀 있는 만큼, 학부 시절 해왔던 프로젝트나 실습과 관련된 내용들을 간단하게라도 정리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제주관광공사 pt면접
제주관광공사 pt면접볼때, 발표 주제와 자료 만들기에 참고할 자료도 같이 제공될까요? 아니면 주제만 두고 제가 자료를 만들고 발표해야되나요??
Q. 서류 통과했는데, 사실 이력서를 다 채우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면접 답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약 연구관련부서(신입)-서류 통과-다음주 면접입니다. 제출한 서류가 미흡해 그 부분에 대한 질문이 걱정됩니다. 자소서를 수정하다가 급하게 내서, 논문 정보도 모든 항목에 대한 정보를 넣지 못했고, 연구경험도 절반만 서버 상 입력란에 기재했습니다.. 사외활동은 한 칸도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모든 이력을 ppt에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경력기술서 란에 첨부하였는데 파일에서 뒤늦게 오류 발견되어 면접일정 연락 받았을 때 문의 후 수정된 파일을 메일로 전달드렸습니다. 후회가 되지만 이미 벌어진 일이라 면접에서 다음 질문을 받을 때를 대비하려고 합니다. '왜 포트폴리오 상 이력들을 저희 채용 프로그램에는 작성하지 않으셨나요? 빈칸도 많네요?' '이렇게 주어진 형식을 무시하고 개인의 생각대로 포트폴리오에 기재하면 효력이 없지 않을까요?' 처럼 부정적 질문 받을 시 포트폴리오 중 가장 제가 어필할 이력 중 관련있는 것만 기재했다하고 그쪽으로 준비할까요 혹은 솔직한게 좋을까
Q. 조경전공 공기업
남자 26살, 조경학과를 작년 8월에 졸업했고 현재는 공기업을 목표로 하며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스펙을 쌓아야할지 막막하여 질문 드립니다. (지금은 토익 스피킹 공부를 시작하긴 했습니다만.. 필수적인 자격증은 아니라 계속 공부해야 할 지 고민이네요. 직무 경험도 아예 없습니다.) 우선 현재 스펙은, 학점 : 4.22/4.5(지방사립대/조기졸업, 최우수졸업) 토익 : 890(기간 만료되어서 재취득 중) 자격증은 조경기사, 컴활 1급, 한능검 1급, 운전면허 1종보통을 취득했습니다. 얼른 만료된 토익부터 다시 보고, 산림기사나 자연생태복원기사 중 하나를 취득한 뒤에 인턴 경험부터 쌓을 계획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